꿈드림공작소... 전 국민 대상 'AR/VR' 체험 등 진행
최신 산업 트렌드 반영한 기술교육과 체험학습 제공

'창의융합기술ㆍ로봇융합지원ㆍ인공지능응용개발' 센터 
 3개의 ‘러닝팩토리’ 통한 융합기술교육 시스템 구축

지난 21일 오전 2공학관 C302호에서 세경고 학생들이 스마트 온습도기 제작을 위한 이론 교육을 학습하고 있다. 사진=서아론 기자
지난 21일 오전 2공학관 C302호에서 세경고 학생들이 스마트 온습도기 제작을 위한 이론 교육을 학습하고 있다. 사진=서아론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현재 대한민국은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이해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발굴·육성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폴리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학장 박성희, 이하 정수폴리텍)는 ‘꿈드림공작소’ 프로그램을 통해 전 국민 대상 AR/VR 체험 등 최신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기술교육과 체험학습을 제공한다. 

꿈드림공작소는 한국폴리텍대학의 러닝팩토리, 거점 공유스튜디오, 학과 등의 시설과 장비를 민간에 개방해 기술교육과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초·중·고·대학생, 기업체 재직근로자, 영세자영업자, 일반인 등 국민 누구나 신청 후 체험 가능하다. 

정수폴리텍은 지난 21일~ 23일까지 세경고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대학 본관 및 공학관에서 기술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주요 과정으로 ▲IoT 스마트조명 제어로 무드등 만들기 ▲미쓰비시 iQ-R PLC 기초 ▲스마트 온습도기 제작 ▲오토캐드 기초 체험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데이터 분석 ▲친환경 자동차 체험 ▲태양광자동차 제작 ▲프로필사진촬영 및 편집 1ㆍ2차 등을 진행했다.

지난 21일 오전 2공학관 306호에서 세경고 학생들이 IoT 스마트조명 제어로 무드등 만들기 이론 교육을 배우고 있다. 사진=서아론 기자
지난 21일 오전 2공학관 306호에서 세경고 학생들이 IoT 스마트조명 제어로 무드등 만들기 이론 교육을 배우고 있다. 사진=서아론 기자

◆다양한 기술체험 교육...융합기술교육 시스템으로 4차 산업 주도

IoT 스마트조명 제어로 무드등 만들기: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조명제어의 작동 원리에 대한 학습과 실습을 통해 제어 기술에 필요한 기초적인 코딩 기술을 교육한다. IoT 산업의 기술 이해와 활용이 가능하다.

미쓰비시 iQ-R PLC 기초 교육: 일본의 대표 기업 미쓰비시의 iQ-R PLC 특징을 이해하고 GX-Works3를 이용한 프로그램 기초와 응용 실습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PLC 운영 프로그램인 GX-Works3 프로그램 작성 및 제어 능력을 키운다.

스마트 온습도기 제작: 아두이노를 활용해 장치를 개발하는 체험 과정으로 이를 사용해 온도 및 습도를 측정하는 하드웨어 회로 제작이 가능하다. 완성된 아두이노 하드웨어 구성 회로 구동을 위해 아두이노 개발 환경에서 온도 및 습도 측정을 위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오토캐드 기초 체험: 설계 시 사용하는 AUTOCAD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과 AUTOCAD 기본명령어를 이해하고 간단한 도면 그리기와 출력 능력을 키운다.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데이터 분석: 영상데이터를 이해하고 다양한 처리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기초 개념을 습득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데이터 분석 및 코딩을 진행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응용 능력을 키운다.

친환경 자동차 체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친환경 자동차의 작동 원리와 공학적 이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고 충전시스템, 고전압 배터리 및 전력 변환 시스템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태양광자동차 제작: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 태양광 발전 원리를 이해하고 여기서 생성된 직류전기를 활용해 직류 모터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태양광 건전지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자동차 키트 제작 체험이 가능하다.

프로필사진촬영 및 편집 1ㆍ2차: 제품이나 인물 사진의 고화질 촬영 시 사진의 원리, 디지털 이미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해 정보를 수집·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표현 방법을 배운다.

촬영과 편집을 위한 카메라 작동법과 조명, 출력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사진을 보정해 출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촬영한 이미지를 편집, 보정하는 작업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포토샵의 기본 툴부터 출력 방법과 기능을 이해하고, 이미지 운용 방법을 교육한다. 

한국폴리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전경.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전경.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2024년 신입생 모집

대한민국 기술인재 양성에 매진하는 정수폴리텍에서 2024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수폴리텍은 ▲2년제학위과정 ▲학위전공 심화과정 ▲전문기술과정 ▲기능장과정 ▲하이테크과정 ▲신중년 및 재취업 과정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교육을 중심으로 현장 실무형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2년제 학위과정 정시모집은 2024년 1월 3일~ 1월 16일까지다.

하이테크 1차 모집과정은 2023년 11월 1일~ 12월 8일까지며, 2차는 2023년 12월 11일~ 2024년 1월 12일까지다.

2년제 학위과정은 고졸 이상 동등 학력 소유자 및 검정고시 출신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학과는 ▲기계시스템디자인 ▲메카트로닉스 ▲메타버스콘텐츠 ▲미래형자동차 ▲스마트정보통신 ▲시각디자인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전기 ▲지능형에너지설비 등 총 9개 학과다.

하이테크과정은 2년제 이상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예정)한 미취업 청년 대상 인공지능 등 최신 취업 유망 기술직종을 국비로 교육한다. 

모집학과는 ▲기계시스템디자인과(제품디자인/UIUX콘텐츠디자인) ▲메타버스콘텐츠과(메타버스콘텐츠) ▲스마트자동화과(스마트자동화로봇제어) ▲스마트정보통신과(네트워크운영관리)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인공지능소프트웨어) 등 총 5개 학과이다.

정수폴리텍은 ‘창의융합기술센터, 로봇융합지원센터, 인공지능응용개발센터’등 3개의 러닝팩토리를 통한 융합기술교육 시스템으로 4차 산업을 주도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