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에 의한 현상변경' 거론하며 "논리 황당하고 그 결과는 위험"

친강 중국 외교부장. 사진=연합뉴스
친강 중국 외교부장. 사진=연합뉴스

무력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변경에 반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이후 중국 외교장관이 "대만 문제에서 불장난을 하는 자는 반드시 불에 타 죽을 것"이라며 강경 메시지를 냈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친강 중국 국무위원겸 외교부장은 21일 외교부 주최 포럼에서 행한 연설에서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 중 핵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불장난…' 언급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해 7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 8월 낸시 펠로시 당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등을 계기로 대만 문제와 관련해 여러 차례 쓴 표현이다.

친 부장은 "최근 '중국이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에 도전한다'거나 '무력이나 협박으로 대만해협 현상을 일방적으로 바꾸려 한다', '대만해협 평화·안정을 파괴한다'는 등의 괴담을 자주 듣는다"며 "이런 발언은 최소한의 국제 상식과 역사 정의에 어긋나며 그 논리는 황당하고 그 결과는 위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9일 보도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대만 해협 긴장 상황에 대해 "이런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친 부장이 연설에서 윤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윤 대통령 발언 취지를 거론한 점, 전날 한중 양국이 윤 대통령 발언을 두고 공방을 벌인 점 등을 감안할 때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견제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 나아가 오는 2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대만 관련 논의에 앞서 한미에 견제구를 던진 것으로도 해석된다.

친 부장은 "오늘날 국제 규칙을 파괴하고, 일방적으로 현상을 바꾸며, 대만해협의 안정을 파괴하는 것은 중국 대륙이 아니라, 대만 독립·분열 세력과 '대만 독립'을 이용하려는 소수의 국가들"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가의 주권과 영토 완전성 수호는 천지의 대의"라며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 중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