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장률 1.7% '전망'...0.3%p 하향

국제통화기금(IMF) 로고
국제통화기금(IMF) 로고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7%로 0.3%포인트(p) 하향한 전망치를 내놨다. 반면 세계 경제성장율을 2.9%로 0.2%포인트 상향 전망했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10월 대비 0.3%포인트 하향한 1.7%로 전망했다.

IMF는 매해 4월과 10월 전체 회원국 경제전망을, 1월과 7월에는 주요 30여개국(한국 포함)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2023년 한국 성장률을 2.9%에서 2.1%로, 10월에는 2.1%에서 2.0%로 하향 조정한 데 이어 세 차례 연속 경제 성장률을 하향 전망했다.

IMF의 전망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전망치인 1.8%보다 낮고 한국은행과는 동일하다.

한편 IMF는 세계 경제성장률을 2.9%로 지난해 10월 대비 0.2%p 상향 전망했다.

IMF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대응 위한 금리 인상, 러-우크라이나 전쟁 지속에도 불구,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와 미ㆍ유로 등 주요국의 예상 외 견조한 소비ㆍ투자 등으로 작년 10월 전망 대비 성장률 소폭 상향될 전망이다.

미국은 견조한 내수, 유로는 에너지 도매 가격하락, 일본은 지속적인 완화적 통화·재정정책 영향으로 소폭 상향됐으나 반영국은 긴축적 재정·통화정책과 금융여건 악화로 대폭 하향됐다.

또 IMF는 세계 인플레이션은 6.6%(+0.1%p)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 전쟁과 중국의 경기 회복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 노동시장의 경직성 등으로 인플레이션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 봤다.

미‧중 무역분쟁 등에 따른 블록화 및 지정학적 긴장 심화는 다자협력 및 글로벌 공공재 공급에 제약을 초래할 것으로도 전망했다.

이에 IMF는 인플레이션 대응을 최우선으로 하고, 경제분절화 대응 및 저소득국 채무 재조정 등을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