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경찰 동시다발 압수수색...민노총 간부 北지령에 반정부 활동 의심

국정원과 경찰이 민주노총 간부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서울 본부를 포함한 10여 곳에 대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총은 이에 대해 색깔 공작이라며 윤석열 정부에 맞서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국정원과 경찰이 민주노총 간부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서울 본부를 포함한 10여 곳에 대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총은 이에 대해 색깔 공작이라며 윤석열 정부에 맞서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데 대해 민노총과 정의당은 윤석열 정권에 대한 강력한 규탄 입장을 밝혔다. 

국정원은 18일 서울 민노총 본부를 포함해 전국 10여 곳에 대해 동시 압수수색에 나섰으며, 민노총 간부가 북한 공작원의 지령을 받고 국내에서 반정부 활동을 한 혐의 등을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총은 이와 관련, 성명을 내고 “국가정보원의 도를 넘은 국보법 위반 사건 그림 그리기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공안통치 부활과 퇴행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이어, “수백의 경찰과 소방공무원의 동원도 모자라 민주노총 사무실 주변을 철통같이 에워싸고 심지어 에어매트리스까지 등장시키며 이를 수구언론을 중심으로 ‘간첩단’ 운운 실시간으로 중계해 대는 국정원의 의도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최근 일련의 상황을 양지를 거부하고 다시 음지로 기어들어 가길 원하는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경찰 이양을 저지하는 것으로 규정한다”며 “이와 함게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을 가리기 위해 국보법을 앞세운 이념, 색깔 덧씌우기 공작, 이를 통한 공안통치의 부활로 우리 사회가 이룩한 작은 성과마저 퇴행시키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아마도 오늘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과 연계시켜 노동조합 내부에 침투한 불온세력 운운하며 민주노총과 노동운동을 흠집 내는 데 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며 “오늘의 야만적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노동조합과 민주노총을 음해하고 고립시키려는 윤석열 정권의 폭거에 맞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여전히 구시대의 낡은 사고에 사로잡혀 사람의 생각과 자유를 억압하는 희대의 악법 국가보안법 철폐와 함께 노동자와 시민의 피와 땀으로 일군 민주주의 사수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19일 '국정원 동원 노동탄압·공안통치 부활' 윤석열 정권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민주노총 사옥에서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이 19일 '국정원 동원 노동탄압·공안통치 부활' 윤석열 정권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민주노총 사옥에서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정의당도 김희서 수석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이렇게 무리하게 나서는 것은 결국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반노조 기조에 기반해 민주노총을 소위 ‘간첩단 사건’의 온상인 것처럼 낙인찍으려는 공작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서울시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등 최근까지도 공안사건을 조작하고, 그럼에도 사과와 반성 한 마디 없는 국정원의 전력을 봤을 때, 민주노총 내에 간첩혐의자가 있다는 국정원의 말을 곧이곧대로 신뢰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간에는 최근 국정원이 대대적으로 벌이고 있는 소위 ‘간첩단 사건’ 수사의 목적이 대공수사권 이양과 국정원 개혁을 수포로 돌리려는 것에 있다는 의혹이 있다”며 “만약 이러한 의도적인 공안몰이가 사실이라면, 정의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번 민노총 압수수색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 입장을 내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박정하 대변인 논평에서 “북한의 지령을 받고 간첩 활동을 벌인 지하조직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며 “간첩 활동을 자행한 조직은 전국에 퍼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주로 진보정당과 노동자 단체를 중심으로 암약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현직 국회의원의 전 보좌관도 북한에 암호문을 통해 정보를 보고했다는 의혹이 불거질 정도로 우리 사회 깊숙이 침투했다”며 “국정원이 오늘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민주노총도 간첩 조직에 연결돼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그간 노동자의 권익 보호가 아니라 주한 미군 철수, 대통령 퇴진 등 정치 구호, 반정부 구호를 외치는 데만 혈안이었다”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민노총 지도부가 왜 노동자가 아닌 북한 김정은 정권의 희망 사항을 대변해왔는지 그 이유가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