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2022 K-기업 ESG백서’ 발간

전구경제인연합회 로고
전구경제인연합회 로고

2021년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들이 환경·안전 분야에 5조원 상당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기업들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토대로 분석한 ‘2022 K-기업 ESG백서’에 따르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환경과 안전에 대한 투자 규모는 2021년 약 5조4400억원으로, 전년(2조9000억원) 대비 약 87.6%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여 기업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점차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년대비 13.5% 줄었다.

다만 최근 2년간 기업 온실가스 배출량이 소폭 감소 후 증가세를 보인 것에 대해선 코로나19 상황 완화와 확장 재정 기조의 유지 등에 따른 기업 생산량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들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도 나타냈다. 기업들은 NDC 2030 달성전략 수립 탄소배출량 감축 경영 생물다양성 보전 순환경제 활성화 등의 활동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나가고 있다.

사회 분야에서 기업들은 산업 안전 관리 디지털 책임성 강화 공급망 ESG 관리 등에 집중했다. 특히 협력사 ESG 관리(실사), 자금ㆍ기술지원 등을 통한 동반성장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한편 ‘2022 K-기업 ESG백서’에는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주요 기업의 E(환경), S(사회), G(거버넌스) 모범사례 및 ESG 경영전략 등의 내용이 담았다.

주요 환경 이슈에는 탄소 배출량 감축 등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 환경 투자 사항이, 사회 이슈에는 산업·안전 관리, 공급망 ESG 관리 등이, 지배구조 이슈에서는 ESG와 연계한 리스크 관리와 ESG 경영 전략 등이 담겼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