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관 자택 앞 생중계 논란...與 “더탐사, 그냥 폭력배나 다름없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자택 앞에 찾아와 주거침입까지 시도한 것으로 알려진 유튜브 매체 더탐사에 대해 과거 정치깡패들이 했던 역할을 하는 것 같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사진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자택 앞에 찾아와 주거침입까지 시도한 것으로 알려진 유튜브 매체 더탐사에 대해 과거 정치깡패들이 했던 역할을 하는 것 같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사진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자택 앞에서 유튜브 생중계를 진행하며 주거침입까지 시도한 것으로 알려진 유튜브 매체 ‘더탐사’를 향해 “정치 깡패”에 비유하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한 장관은 28일 오전 법무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과거에는 이정재, 임화수, 용팔이 같은 정치 깡패들이 정치인이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들을 대행했다”며 “지금은 더탐사와 같은 곳이 정치 깡패들이 했던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한 장관은 최근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 문제 등을 지적하며 “민주당과 더탐사는 과거 정치인과 정치깡패처럼 협업하고, 거짓으로 드러나도 사과를 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또, 더탐사 측이 사전에 방문을 예고한 정상적 취재 활동이라고 주장하는데 대해서도 “취재라는 이름만 붙이면 모든 불법이 허용되는 것이냐”며 “이걸 그대로 두면 우리 국민 누구라도 언제든 똑같이 당할 수 있는 무법천지가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당에서도 더탐사를 향한 비난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떻게 언론이라는 이름을 더탐사라는 매체가 사용할 수 있냐”며 “정상적인 언론인과 언론 매체를 욕보이는 일”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정 위원장은 거듭 “도저히 있을 수 없는 폭력”이라며 “더탐사라는 매체는 언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불법 천지를 휘젓고 다니는 그냥 폭력배에 다름 아니다”고 맹비난했다. 

비대위 회의에서도 김행 비대위원은 “집 안에는 부인과 자녀가 있었다. 공포와 충격 그 자체”라며 “더탐사, 민들레 같은 제2, 제3의 김어준은 대한민국의 독버섯”이라고 비난에 가세했다. 

김종혁 비대위원 또한 “지난 8월 민주당 의원 50명은 더탐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언론 탄압이라는 기자회견을 했다”며 “배후에 민주당이 있는 것 아닌가. 아니길 바라지만, 사실이라면 빨리 손절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전날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더탐사가 제시한 채용공고 조건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비난을 퍼부었다. 

이와 관련, 장 대변인은 “7가지 조건 중 ‘윤, 한 등이 때려 죽어도 싫으신 분’을 채용 조건으로 제시했다”며 “아무리 유튜브 방송이라 하더라도 이런 악의적이고 삐뚤어진 시각을 가진 언론사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협업하면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니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그러면서 “더욱 심각한 것은 ‘압수수색에도 의연하게 대처 가능한 분’이라는 조건을 제시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방송 태도와 취재 방식을 멈추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읽혀서 매우 우려스럽다. 부디 이성을 찾기를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