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자동 무정차 시스템, 적극적 재난문자 사용, 법 개정 등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책임소재를 묻는 일보다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며 나름의 참사 방지 대책을 제시했다. 사진 = 김주현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책임소재를 묻는 일보다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며 나름의 참사 방지 대책을 제시했다. 사진 = 김주현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누군가를 지목해 책임소재를 묻는 일보다 조금이라도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했다”며 안전대책을 제안했다. 

이 전 대표는 3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첫 번째 대책으로 “앞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 노선은 철저하게 데이터 기반으로 무정차 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신사 기지국 밀집도 데이터와 교통카드 승하차 인원 통계를 바탕으로 사람의 의사판단이 아닌, 자동으로 무정차 운행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이태원역에서 지속해서 하차하여 이태원으로 유입되는 사람의 수를 조기에 조절했다면 조금 상황이 완화되었을 것”이라며 “충분히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이 같은 무정차 운행 등의 시행을 재난문자로 인근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대책으로 이 전 대표는 “사람들이 밀접된 지역에서는 고출력, 고성능 스피커로 PA(Public Address) 시스템을 CCTV가 설치된 기둥마다 더해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전 대표는 “이번 사고에서도 앞으로 벌어지는 일이 뒤로 전파되지 못해 조기에 통로가 확보되지 못하고 사고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같은 대책이 유의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전 대표는 특히, 이 같은 대책들과 함께 재난문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적극적인 상황전파, 의료지원행위가 가능한 사람의 집결, 귀가지침 및 교통안내 등에 적극적으로 재난문자가 사용됐어야 한다”며 “법 개정을 통해 빠르게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경찰 인력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경찰의 배치는 그 경찰관이 물리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것보다 배치만으로 질서유지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경비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경찰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찰과 지자체에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시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영업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해야 한다”며 “업장별로 틀어놓은 음악만 중지되어도 상황전파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마지막 대책으로 이 전 대표는 대규모 지하주차장 개발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용산기지 반환이 완료되면 녹사평역 3번 출구와 4번 출구 인근은 세종로 지하주차장처럼 대규모 지하주차장으로 공간을 할당해서 개발해야 한다”며 “그러고 나서 이태원로 전체와 보광로 일부를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차 없는 거리고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외에도 할 일이 많다”면서 “그리고 그것은 이태원 일대에 대한 대책으로 국한되어서도 안 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신속하게 대책의 수립과 필요한 법개정을 해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밀집지 안전대책에 대한 폭넓은 고민과 집중적인 투자로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하지만 무엇보다도 시간을 이틀 전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며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애도의 뜻을 표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