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바뀌어 제대로 수사하기 시작하니까 특검 주장 하고 있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특검 수용 요구에 시간끌기, 물타기라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특검 수용 요구에 시간끌기, 물타기라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특검’ 제안과 관련해 “의도적인 시간 끌기, 물타기 수사 지연일 뿐”이라고 거부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이재명 대표의 특별기자회견 직후 가진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주당이 다수 의석으로 의지가 있었다면 특검법 통과는 100번이라도 더 되고 남았을 것”이라며 이같이 거부했다. 

여당이 사실상 특검 거부 뜻을 밝힘에 따라, 이재명 대표가 밝힌 대로 민주당 단독으로 특검을 추진하게 될지 주목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단군 이래 최대 부패 사건이라는 대장동 사건은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내부에서 제기되고 공개돼서 수사가 시작된 사건”이라며 “대장동 수사는 지난해 9월부터 본격화되었는데 당시 권력을 잡고 있던 문재인 정권의 친정권 검사들은 의도적으로 수사를 뭉개고 꼬리를 자르고 변죽만 울려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야당이던 국민의힘은 지난해 무려 40여 차례 걸쳐서 대장동 특검을 제안했고 특검 통과를 위한 여야 협상을 촉구했으며 심지어 원내대표 공개토론까지 요구했다”며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협상 테이블에 나서지 않았고 특검 임명을 자신들이 하고 법안도 자신들이 낸 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겠다는 속이 뻔히 보이는 주장만 되풀이해왔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이럴 때 특검을 도입해서 하는 것”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이런저런 이유로 특검을 피하다가 이제 정권이 바뀌어서 수사를 제대로 하기 시작하니까 특검 주장을 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또,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특검 수사를 하면서 시간을 끄는 것은 적폐세력들의 수법’이라고 발언한 것을 인용해 “이 말씀이 그대로 맞는 것 같다”고 꼬집기도 했다. 

덧붙여 “이 대표는 지난 대선 TV토론회에서 대장동 몸통은 윤석열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해서 국민들이 도대체 이해하지 못한 상황이 있었다”며 “오늘 기자회견에서 또다시 윤석열 대통령을 물고 늘어진 것은 자신이 최대 치적이라고 했던 대장도 사건의 핵심은 빼놓고 물타기, 물귀신 작전, 논점 흐리기에 다음이 아닌 것 같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쟁을 없애고 가장 민생에 집중하는 방법은 지금 검찰이 신속하고 엄정하게 제대로 수사를 해서 결과를 국민들에게 보고하는 길밖에 없다”며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민주당을 동원하고, 국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마 이런 리스크를 본인이 스스로 예상했기 때문에 지역구를 굳이 옮겨서 불체포특권이 보장되는 의원을 하려고 했고, 또 당 대표가 되어 당을 방탄으로 세우려고 했던 것 아닌가 하는 확신만 국민들에게 더 심어줄 뿐”이라며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고 있고, 대한민국 법원이 감독하고 견제하고 지켜보고 있다. 정쟁 중단하고 제대로 수사되게 하고 민생에 집중하자”고 특검 거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