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을 위한 주택 27만호 임기 내 공급 공약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청년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청년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청년들의 노력이 내일을 위한 희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청년 계층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하겠다”며 ‘경기 청년 맞춤형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청년이 경기도에 살고 있지만, 대다수 청년들의 얼굴엔 그늘이 드리워져 있다”며 경기도 청년들의 기본적인 생활 안정과 주거 지원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경기도 청년의 절반이 자신을 경제적 하층으로 생각하고, 청년 44%가 부채를 짊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공정한 출발이 될 리가 없다”며 “청년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활 안정과 주거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2030 청년들을 위한 주택 27만호 임기 내 공급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양질의 원가 분양주택 25만호를 임기 내 공급하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양질의 임대주택 2만호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김 후보는 경기 청년 군 복무자 퇴직금(전역지원금) 100만원 지급도 약속했다. 사회복무요원과 단기복무 장교‧부사관까지 ‘군 복무 경기청년 상해보험’ 대상자에 포함하고, 보장성 항목 확대와 보장금액 상향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밖에도 경기형 청년 알뜰교통카드 도입과 사회초년생 3대 상담(노무·재테크·부동산) 지원을 추진, 1인 청년가구 대상 사회적 돌봄 강화 등을 공약했다.

김 후보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과 나라를 지키기 위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한 청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주거 안정, 취업, 사회복귀 지원에 도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