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확진 6천769명 이틀째 증가세…위중증은 431명으로 줄어

사진은 서울시 양천구보건소 앞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검사소 전경. 사진=김주현 기자
사진은 서울시 양천구보건소 앞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검사소 전경. 사진=김주현 기자


정부가 국내에 도입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고, 위중증 및 사망자 감소에 방역 역점을 둔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오미크론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기존 의료대응체계에서 몇가지 변화를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공격에 맞서는 정부의 대응 전략은 커다란 파고의 높이를 낮춰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방역이나 의료대응에 있어 기존과는 달리 속도와 효율성 측면에서 변화가 있게 된다"고 전했다.

국내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21일 신규 확진자 수는 21일 0시 기준으로 6천769명 늘어 누적 확진자 수가 71만9천269명이 됐다. 

이날 신규확진 규모는 지난주 확진자에 비해 2천231명, 2주 전 보다는 무려 3천56명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경우 투약 대상 연령을 확대할뿐 아니라,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또, 빠르게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에 실시하던 PCR(유전자증폭) 검사는 고위험군만을 대상한다는 것도 전파력이 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관련해 "우리나라도 이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게 기정사실화되었다"며 "정부는 그동안 준비해 온 오미크론 대응 체제로 신속히 전환하고, 총리를 중심으로 범부처가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반면, 위중증 환자 수는 이날 0시 기준 431명 발생해 전날(488명)보다 57명 줄면서 이틀 연속 400명대를 나타냈다.
사망자는 21명 늘어 누적 6천501명이 됐다. 누적 치명률은 0.90%다.

이날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발생이 6천482명, 해외유입이 287명으로 오미크론 확산세 여파로 해외유입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200명대 후반 이상 높게 나오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또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입국 후 격리 과정에서 기존 PCR 검사 외에 추가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격리면제서의 유효기간을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하는 등 입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부겸 총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확진자가 늘어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는 데 방역의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