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조직 '글로벌HQ-한국식품사업'으로 개편

CJ제일제당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이미지=인터넷캡쳐
CJ제일제당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이미지=인터넷캡쳐

CJ제일제당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4일 밝혔다. K-푸드의 영토확장을 가속하기 위해 본사를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Region)식품사업으로 분리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글로벌 HQ에는 마케팅, R&D(연구개발), 생산 등 주요 기능을 배치해 국내·외 전 지역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산하에 식품성장추진실을 신설해 만두·치킨·김·김치·K-소스·가공밥 등 6대 글로벌 전략 제품(GSP)의 대형화를 통해 미래 혁신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식품한국총괄이 별도로 조직된다. 국내 사업의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이고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이다. 산하에 식품영업본부, 디지털사업본부, B2B사업본부, 한국생산본부, 한국R&D센터 등이 배치된다.

한편, CJ제일제당은 해외 권역별 추진전략도 구체화해 상반기 영국법인을 설립해 유럽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영국에서의 성과가 곧 유럽 전역에 낙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동유럽 국가에서는 대형마트 내 매장(숍인숍) 형태인 '비비고 투 고(BIBIGO TO GO)' 매장을 운영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루마니아 까르푸 매장에 문을 연 '비비고 투 고' 1호점이 사례다.

미국과 중국, 일본시장에 대한 전략도 세워놨다. 미국에서는 K-푸드 세계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중국에서는 만두와 치킨 등을 중심으로 MZ세대의 구매가 활발한 온라인 시장 공략에 집중할 계획이다. 일본은 '미초'와 '비비고' 브랜드 대형화를 목표로 삼고 베트남은 김치·가공밥·K-소스에 집중하면서 현지 생산기지를 통해 동남아·호주 등 국가로 수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사경제신문=신일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