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확진 1천266명 발생, 18일 연속 2천명 미만
김 총리, 방역 긴장감 떨어질 가능성에 우려 표명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회의를 갖고 '백신패스'를 균형감 있게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총리는 이 자리에서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일상회복의 폭을 점차 넓혀가고자 한다"며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다음 달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접종자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266명 늘어 누적 35만4천355명 발생했으며, 신규 확진자는 지난 9일(1천953명) 이후 18일 연속 2천명 미만으로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중대본은 점진적 감소세가 백신 접종 효과 등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지만, 내달 시행되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방역 체계 전환이 자칫 방역 긴장감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김부겸 총리는 "일상으로의 여정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에 대한 경각심만큼은 오히려 더 확고히 해야 한다"면서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계적 일상회복이 차질없이 진행되려면 지속가능한 의료대응 체계를 갖추고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재택치료 대상자 선정, 응급상황 발생시 환자이송 체계 등 실제 현장의 대응절차 하나하나를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보완책을 신속히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