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서 국내 도입 앞서 빠른 검증과 승인 필요성 강조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MSD가 개발 중인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의 긴급사용 승인을 검토 중인 가운데, 우리 정부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상황을 보면서 각 제약사와 구매를 협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선구매하기로 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가 국내에 도입되기 위해 빠른 승인과 검증 절차를 실시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날 강기윤(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답하면서 "신속하고 철저하게 안전성과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은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168억원이 배정됐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194억원이 편성돼 총 362억원이다.

아울러, 앞서 질병관리청도 올해 추경 예산에 1만8천명분, 내년 예산안에 2만명분에 대한 치료제 구매비용을 반영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CMO)하는 국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평가와 인증을 촉구하는 의견도 제시됐다. 
미국 모더나사의 백신은 이미 국내에서 허가를 받았으나, 별도 제조소인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더나 백신은 품목허가를 다시 받아야 한다.

이에 김강립 식약처장은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 제품을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이 해외로 나가는 만큼 국내 기업의 신뢰도를 위해서라도 철저하게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