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여정, 한미연합훈련 중단 요구

5일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을 주최로 서영석, 유기홍, 윤영덕, 이병훈, 진성준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중요한 시기를 맞은 이 상황을 남북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한미연합군사훈련 조건부 연기를 제안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등 범여권 의원 74명이 이달 중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의 연기를 촉구했다.

5일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을 주최로 서영석, 유기홍, 윤영덕, 이병훈, 진성준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중요한 시기를 맞은 이 상황을 남북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한미연합군사훈련 조건부 연기를 제안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남북은 지난달 27일 1년 4개월 만에 통신선을 전격 복원하고 대화 채널을 재가동시키는 등 얼어붙었던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다시 진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에 북한이 이달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했다“며 ”그들 역시 대화 재개를 바라고 있고 이를 위한 대내외적 명분이 필요함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의 결정적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조치로서 한미군사훈련의 연기를 결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강조하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상에 나올 것을 조건으로 이달에 실시할 예정인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연기를 북한의 상응 조치를 끌어내는 협상카드로 사용해 모처럼 찾아온 대화의 기회를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협상으로까지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거듭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조건부 연기는 비핵화 협상의 신호탄을 다시 쏘아 올릴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카드라는 사실을 유념해 일대 용단을 내려줄 것"을 한미 양국에 촉구했다.

앞서 지난 1일 북한 노동당 김여정 부부장은 한미연합훈련의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이에 대해 여당 지도부는 훈련 연기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송영길 대표는 “남북 통신선이 회복한 것만으로는 (연기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