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노동자 대상 백신 긴급편성
백신휴가 및 유급병가 정부 직접지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4단계 거리두기에 따른 필수노동자 보호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미화나 택배, 배달 노동자 등 필수노동자들이 백신 접종도 받지 못한 채 4단계 일상을 마주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충분한 감염 예방 물품 지원과 백신 접종 긴급편성, 백신 유급 휴가 및 유급병가 지원, 필수노동자 보호 및 사업장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노정협의 추진 등을 요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코로나 대유행으로 비대면 사회로 전환했지만, 필수노동자들은 대면 업무를 해야 하고 업무량도 증가했다고 민주노총이 주장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4단계 거리두기에 따른 필수노동자 보호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필수노동자들에 대한 정부의 실질적이고 신속한 안전대책을 요구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 확산세를 잡기 위해 이달 12일부터 4단계 거리두기 시행으로 대다수 노동자들은 재택근무를 하는 등 전면적인 비대면 일상으로 돌입했다.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열린 4단계 거리두기에 따른 필수노동자 보호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여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은 "정부가 감염위험 속에서도 대면 업무와 과중한 업무를 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의 안전대책을 거리두기 지침과 함께 제출해야 함에도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며 "200만 필수노동자 중 백신 접종을 받지 못한 노동자도 상당수이다"고 말했다.

이어 "4월부터 필수노동자 접종이 시작되었지만 환경미화 노동자나 택배, 배달노동자 등은 아직 백신 접종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5월 '필수노동자 보호·지원 대책 점검 회의'에서 필수노동자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정부는 법 시행일이 11월이라는 이유로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1~2분기 필수노동자 우선 접종 대상은 현재 보건의료 및 돌봄 부분만 포함되어 있다.

우선 접종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은 필수노동자는 택배 및 물류창고, 콜센터, 환경미화 노동자 등으로 민주노총은 이들에 대한 백신 긴급 편성해야 필수노동 사업장 감염 확산 방지를 할 수 있다고 민주노총은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대면 업무를 하는 필수노동자들이 감염위험과 노동 안전, 노동강도 강화 등으로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알리고 정부의 실질적이고 신속한 안전대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