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추경안 30조 초반대...내달 초 국회 제출 목표로 작업"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이 아닌 경제적 피해 계층에 두텁게 지원한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이날 홍남기 부총리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전국민 지원금에 대한 의견을 거듭 묻자 "정부로서는 (전국민 지원금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당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피해 계층에 두텁게 지원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의 추경 규모 질의에 대해 홍 부총리는 "초과 세수 범위에서 추경안을 편성하고 있다면서 추경 규모는 30조원 초반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추경안은 7월 초에는 국회에 제출하겠다는 목표로 작업 중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추가로 들어오는 세수 범위에서 추경을 편성하고 있으므로 국가채무는 늘지 않도록 한다는 기존 입장도 다시 밝혓다. 

홍 부총리는 이달 초에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추경 검토는 백신 공급·접종 등 재난대책, 하반기 내수대책 및 고용대책, 소상공인 등 코로나 19 위기에 따른 취약 및 피해계층 지원대책 등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재원 마련에 대해 "이번 추경은 당초 세수 전망 시와 다른 경기 회복 여건, 자산시장 부문 추가 세수, 우발 세수의 증가 등으로 인한 상당 부분의 추가 세수가 예상됨에 따라 재원은 기본적으로 추가 적자국채 발행 없이 이를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