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소득층 제외해야 vs 여당, 전국민 지원해야...협의 진통

정부와 여당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대한 협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되는 가운데, 리얼미터는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특수고용직 종사자 및 프리랜서 대상 4차 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여당과 정부에서 추진 중인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통한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리얼미터가 7일 발표했다. 

리얼미터는 YTN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조사했으며, 그 결과 '전 국민에게 보편 지급해야 한다'는 응답은 38.0%, '취약층에게 선별 지급해야 한다'는 33.4%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또,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한다'는 의견도 25.3%로 나타났다. 

지지정당과 이념성향별로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층(52.7%)과 진보층(50.7%)에서 '전 국민 지급'이 과반이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41.6%)과 보수층(36.7%)에선 '지급 반대' 비율이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정부는 이번 2차 추경안을 편성하면서 수출과 내수 간 불균형 상황 개선 및 소비진작을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에 주는 맞춤형 지원금과 일반 국민 대상 지원금을 '투트랙'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급 대상에 있어서 여당이 주장하는 전 국민 지원금과 달리 고소득층을 제외한 가구에 대한 선별 지원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후 지급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한정된 재원으로 효율적인 지원을 하려면 보편 지원보다 선별 지원이 훨씬 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은 피해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금과 더불어서 대규모 소비를 일으키려면 일반인에 대한 지원금 지급이 효과적이라는 시각이다. 

이와 같은 시각 차이로 인해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최종 결정하는 협의 과정에서 정부와 여당 간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