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SKT 제치고 사상 첫 2위

통신3사 로고. 사진=각사

LG유플러스가 KT와 SK텔레콤의 양강 체제였던 알뜰폰 시장에서 처음으로 2위를 기록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는 KT 망 사용업체가 502만4313명, LGU+ 망 사용업체가 223만2002명, SKT 망 사용업체가 219만4395명 순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KT와 LG+는 3월보다 각각 2만8116명, 7만7508명 증가한 반면 SKT만 1만7426명 감소한 결과로, 3위였던 LGU+가 처음으로 2위로 올라섰다. KT에 이어 2위를 고수해온 SKT가 3위로 내려앉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SKT의 알뜰폰 망사용 점유율은 2018년 12월 43.8%에 달했지만 이후 28개월 연속 하락해 올해 4월까지 23.2%로 낮아졌다.

같은 기간 KT와 LGU+의 점유율은 각각 46.5%에서 53.2%로, 9.7%에서 23.6%로 증가했다.

LGU+는 2019년 LG헬로비전을 인수했고, KT는 작년 KT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시장에 진출했다.

KT가 KT엠모바일·KT스카이라이프, LGU+가 LG헬로비전·미디어로그 등 알뜰폰 자회사를 2개씩 운영하는 데 비해 SKT는 SK텔링크 1개만 있는 것도 가입자가 감소한 원인으로 보인다.

통신업계에선 KT와 LGU+는 알뜰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지만, SKT는 매년 정부와 도매대가를 협상해야 하는 알뜰폰 망 의무제공 사업자로서 이렇다 할 방어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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