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학생 수준별 콘텐츠 지원 및 AI 학습 진단까지

EBS 활용 교육콘텐츠 제작 사업 인포그래픽.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27일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함께 'EBS 활용 교육콘텐츠 제작 사업'과 'AI 활용 학습 진단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비대면 교육 시대 콘텐츠에 대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교수·학습 혁신을 주도할 디딤돌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예산 345억500만원이 드는 'EBS 활용 교육 콘텐츠 제작 사업'은 유·초·중·고등학생이 수준별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콘텐츠 1만7천여편을 제작하는 것이다.

EBS는 개발한 강좌를 올해 12월까지 EBS 초·중·고 자기 주도 학습 홈페이지에 순차적으로 탑재한다. 현재, 일부 강좌는 이미 서비스 중이며 누구나 TV 등의 매체를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해 개발한 콘텐츠를 '교사 수업 자료 제작 지원 플랫폼'에도 탑재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저학년 등 자기 주도 학습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을 위해 지난 3월부터 학습콘텐츠 기반 학습 지원 서비스(멘토링 서비스)도 시범 운영 중이다.

한편, 'AI 활용 학습 진단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83억2천500만원이 투입되며, EBS는 기존에 제공하던 고등학생 대상 AI 학습 진단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초·중학생용 서비스도 새롭게 구축해 내년 3월부터 본격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EBS 관계자는 "과목별 학습 분석, 문제·강좌 추천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AI 전공이 설치된 대학원과 산학 연계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