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된 시진핑 방한, 코로나 안정되면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 오찬 간담회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여영국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미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중국과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연기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도 코로나가 안정되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언제쯤으로 짐작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안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쿼드와 관련해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어떤 국가와도 개방성, 투명성을 토대로 사안별 협력할 것들을 먼저 실행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초기부터 한반도 문제를 외교로 접근한다는 원칙 아래 북미 간 대화의 공백이 길어지지 않도록 미국과 조율해왔다"고 설명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