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사법부 등은 지난 10월 구글이 자사의 검색 서비스를 스마트폰의 초기설정으로 하는 계약을 애플 등과 맺어, 경합 타사를 배제하고 있다며 독점금지법 위방이라며 제소했다. (사진 : 유튜브 캡처)

미국의 38개 주와 지역 당국이 17(현지시각) 구글 인터넷 검색 관련 서비스 독점을 부적절하게 유지, 확대했다면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미국 수도 워싱턴 연방법원에 제소해, 사면초가 상태에 빠져들었다.

유에스에이투데이(USA Today), 폭스 뉴스(Fox News) 등 미 언론들은 18일 이 같이 전하고, 미 당국에 의한 구글 제소는 지난 10월과 전날을 합쳐 모두 3건이 되며, 미국의 거대 IT 기업의 일각에 대한 포위망이 한층 더 강해졌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미 당국은 구글의 경쟁을 저해하는 힘을 제거하기 위해 구조적 매각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구글은 이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는 형세이다.

당국이 제출한 소장에 따르면, 구글의 검색 서비스에서는 여행이나 집수리, 지역정보라고 하는 전문 사이트가 눈에 띄는 장소에 표시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구글이 광고수입을 빼앗길 우려가 있다하여, 자사 서비스를 우대하고 있다고 소장은 주장했다.

미 사법부 등은 지난 10월 구글이 자사의 검색 서비스를 스마트폰의 초기설정으로 하는 계약을 애플 등과 맺어, 경합 타사를 배제하고 있다며 독점금지법 위방이라며 제소했다.

텍사스 중 등 10개 주도 지난 16일 구글이 온라인 광고시장의 경쟁을 저해하고, 가격을 지배하고 있다고 문제 제기를 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