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원선용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기성 정당과는 완전히 다른 정당을 만들겠다“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작은정당·공유정당·혁신정당'을 표방하며 신당 구상을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의 신당 비전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번에 만들려고 하는 신당은 다른 정당들과 같은 또 하나의 정당이 절대로 아니다"라며 기성정당과 완전히 다른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이 이대로는 안 된다는 소명의식으로 신당을 다른 정당과는 완전히 다르게 만들고 싶다"며 "이 정당을 통해 이념과 진영 정치를 극복하고, 기존 정당의 틀과 관성도 앞장서서 파괴하며 무책임한 정치를 구출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작은정당 ▲공유정당 ▲혁신정당 등을 제시하며 ”이념정치를 극복하고 기성 정당의 틀과 관성도 앞장서서 파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신당의 비전으로 '탈(脫)이념'과 '탈진영', '탈지역'을, 정치노선으로 '실용적 중도'를 내세웠다.

그는 실용적 중도 노선에 대해 "중도는 중간에 서는 게 아니다. 중심을 잡는 것"이라며 "자기 정치세력을 세금으로 먹여 살리기에만 관심 있는 그런 세력들에서 끊임없는 공격이 들어온다. 그래서 반드시 투쟁하는 중도를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안철수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