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 판매’ 등 초점으로 판매 은행에 대한 현장조사 벌일 예정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세계 여러 나라들이 금리를 내려 자국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대책을 경쟁적으로 전개하면서 금리인하 경쟁이 펼쳐지는 여파에 느닷없는 폭풍이 국내 금융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가 바로 그 문제아다. 이 펀드 상품이 자그마치 1조원 규모나 팔려나가 여기저기서 물의가 빚어지고 있다.

DLF는 금리·환율·실물자산·신용등급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DLS)의 만기 지급액이 미리 정해둔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투자상품이다.

이에 금융당국이 1조원어치 팔린 DLF의 대규모 원금 손실과 관련해 이 상품을 판매한 은행 검사에 나선다.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19일 금융권 DLF와 관련한 판매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 주중에 판매 은행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DLF와 관련해 이번 주 중에 판매 은행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김우림 기자

 

최근 논란이 된 DLF는 독일·영국·미국의 채권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DLS를 편입한 펀드들이다. 이들 국가의 금리가 예상과 달리 급락하면서 약정된 조건대로 원금 손실 구간에 진입해 투자자들의 큰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기준치인 -0.2% 밑으로 내려가지 않으면 연 4∼5% 수익이 나지만 -0.3% 이하로 내려가면 원금의 20%, -0.4% 이하는 40% , -0.5% 이하는 60%, -0.6% 이하는 80%가 손해나고 -0.7%를 밑돌면 원금 전액을 잃을 수 있다.

가입자는 퇴직금·전세금 등을 맡긴 일반투자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독일 금리 연계 DLF의 경우 다음달 19일 첫 만기가 도래한다. 1250억원어치가 판매된 이 상품의 투자자는 600여 명, 1인당 평균 투자금액은 2억원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이들 상품이 주로 판매된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특별검사를 이번 주 중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상품을 설계한 증권사들도 적정성 여부를 살펴볼 계획이다.

한편, 금융권 관계자들은 금융기관이 최소 1억원 이상의 고액 상품을 판매하면서 손실 가능성 등을 설명한 것을 녹음으로 보관하는 등 대비한 만큼 투자자 책임으로 결론 날 가능성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