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경제는 투자와 수출이 모두 위축되며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모습"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올 2분기 초입인 지난 4월부터 우리 경기상황에 대해 부진 판정을 내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8월에도 부진 판정을 내놨다. 이로써 KDI는 우리 경제상황에 대해 다섯 달 연속으로 좋지 않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KDI는 7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8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투자와 수출이 모두 위축되며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이 연구기관은 "대내외 수요가 둔화되면서 소매판매액 증가폭이 축소되고 투자와 수출 부진도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KDI는 7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8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투자와 수출이 모두 위축되며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사진=KDI

 

KDI는 “지난 6월 기준으로 전산업생산은 전년동월대비 1.1% 줄면서 5월 1.2% 증가에서 감소로 전환했다”고 하면서 "광공업생산이 큰 폭으로 감소(-2.9%)하고 서비스업생산은 소폭 증가(0.1%)에 그친 가운데 제조업평균가동률도 낮은 수준(71.9%)에 머무르는 등 경기 전반의 부진을 보여줬다"고 파악했다.

6월 소매판매액은 1년 전보다 1.2% 증가했지만 전월(3.4%)보다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대내외 수요가 둔화하며 내구재 판매가 감소(-1.9%)했기 때문이라고 KDI는 설명했다.

특히 KDI가 경기 둔화 지표로 삼고 있는 투자와 수출의 부진도 지속되고 있다고 봤다.

설비투자는 전년동월대비 9.3% 감소했으며 특히 특수산업용기계 설비투자가 전월(-25.5%)에 이어 18.3% 급감했다. 반도체 산업 관련 설비투자가 크게 부진한 영향이 컸다.

건설투자는 건축 부문을 중심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주택 관련 선행지표 감소세도 지속됐다.

7월 수출은 반도체(-28.1%), 석유화학(-12.4%) 등이 감소하며 1년 전보다 11.0% 줄었다.

경기전망 큰그림에 대해 김성태 KDI 경제전망실장은 "다섯 달째 부진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이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으로 더 악화하지는 않았다는 의미"라며 "환율조작국 지정으로 비화한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수출규제 등 통상마찰이 심화하면서 우리 경제 하방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