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투입 비용에 걸맞은 수요 있을지 의문
차도 줄이는 데다 공사 과정에서 교통체증 가중 우려
헬멧 착용 등 안전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

서울시의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은 우선 충분한 수요가 있을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에서 출발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따릉이 대여소. 사진=백종국 기자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5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자전거만을 위한 별도의 자전거 간선망인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CRT) 구축 계획을 밝혔다.

이 계획의 핵심은 서울의 버스전용차로(BRT) 상부에 캐노피형, 튜브형, 그린카펫형 등 별도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든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차도를 줄여 보도형 자전거 전용도로가 들어서게 된다. 자전거 전용도로로 버스나 지하철이나 다름없는 대중교통의 하나로 자리 잡게 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목표이다.

박 시장은 BRT를 활용한 CRT가 세계 최초인 데다 길이가 14에 달하는 세계 최장으로서 임기 내인 2년 안에 이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CRT가 완성되면 서울 도로의 풍경이 이색적으로 바뀌겠지만 막대한 비용과 그에 걸맞은 수요가 있을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서울 주요 도로의 차도 또는 보도에 자전거도로가 들어서 있지만 이의 활용도가 높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59월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도입해 4년 만에 운영 대수를 25000여 대로 늘렸고, 지금까지 이용건수는 2235만 건을 돌파했다.

그러나 이 같은 수치는 서울 교통카드 이용객이 하루 390만 명이며 이들이 하루에 2.14회 카드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비하면 조족지혈도 안 된다. 4년 동안의 자전거 수요가 대중교통 수요의 단 3일치에도 못 미치는 것이다.

게다가 자전거 하이웨이를 위해 차도를 줄여야 하고 건설 과정에서 교통 정체가 가중되는 것도 간과할 수 없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저감 차원에서라도 과감하고 차선을 줄이겠다고 말했지만 차량 정체 과정에서는 생성되는 손해액과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택배기사 이모씨(42·구로구)자동차를 운전하는 입장에서, 지금도 차량 정체가 심한데 차도를 더 줄이면 어떻게 하란 말인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평소 운동 차원에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한다는 대학생 김모양(22·영등포구)은 자전거 하이웨이가 지어지면 이용하겠냐는 질문에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양천구에 거주하는 사업가 양모씨(64)경제와 산업이 안 좋은 상황에서 차도를 줄여 교통 정체를 늘리면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라면서 박 시장은 인기에 영합해 경제·산업을 외면하고 시대적 오판을 낳는 사업들을 벌이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신희철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장은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에 대해 시도할 수 있는 일이지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걱정된다고 말했다. 자전거 수송분담률이 덴마크 30~40%이고 일본이 10% 정도인데 서울의 경우 성공 최소치인 10%에 달할 가능성마저 희박하다는 것이다. 교통체증으로 인한 경제·산업적 손실도 적지 않을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공공자전거 사업에 있어 고비용 저효율의 문제도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의 부정적 측면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는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와 더불어 공공자전거 따릉이 업그레이드를 위해 구릉지 거주 주민을 위해 전기따릉이 1,000대를 시범도입하고, 따릉이 수요가 높은 지하철역 주변에 입체형 자전거 스테이션 조성도 추진해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한층 강화키로 했다.

서울시는 올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1만 대 추가구입을 비롯해 회원관리 및 대여반납 서비스, 공공자전거 수리·분배·점검 등 운영관리,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대여소 등 시설관리를 위해 3254800만 원의 시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운영 수익이 들어와도 200억 원 이상의 적자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릉이 대당 연간 운영비는 83만 원으로 비슷한 사업인 수원시 반디클28만원보다 3배 이상 비싸다. 자전거 가격도 따릉이는 71만원, 반디클이 23만원 수준으로 3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이용요금 면에서도 반디클은 연간 96,000원이나, 따릉이는 연간 30,000원으로 매우 저렴하며 생활교통수단으로 서울시민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수익성 기반으로 운영되는 민간 공유자전거와 공공성을 기반으로 한 서울시 따릉이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해명자료를 냈다.

서울시의 해명을 받아들이더라도 서울시가 혈세를 방만하게 운용하고 있다는 것만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서울형 자전거 하이웨이는 입안 단계로 아직 비용이 산출되지는 않았지만 이 같은 서울시의 예산 집행 관행을 고려했을 때 막대한 금액이 될 것은 분명하다.

콜롬비아 시클로비아에서 시민들과 자전거를 즐기는 박원순 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자전거 이용 시 헬멧 착용과 관련한 안전문제도 서울시가 풀어야 할 숙제다. 서울시설공단은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를 앞두고 지난해 8~9월 헬멧 대여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지만 저조한 이용률과 높은 분실률로 인해 지금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헬멧 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으나 처벌조항은 없으며 따로 헬멧을 대여하지 않으니 개인이 갖춰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데 개인이 헬멧을 휴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공공자전거가 늘고 자전거 전용도로가 늘어나면 충돌사고 등 안전문제가 대두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