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가구단지 사거리 인근 데이터센터 건축 절차 진행중 - 한국전력공사 제출자료, 고양시에 6개 데이터센터 전기사용 신청..

데이터센터가 지역 전력공급 인프라 선점 - 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킨텍스 등 전력부족 야기...

이용우 의원.  사진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이용우 의원. 사진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23일(화) 이용우 의원(고양시(정))은 덕이동 데이터센터 허가를 직권취소하지 않는다면 향후 지역 기업유치에도 제동이 걸릴 우려가 있다며, 고양시장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현재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가구단지 사거리, 탄현동과 덕이동 인근에 데이터센터 건축을 위한 절차가 이어지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전력수급 과부하, 전자파 유해 등 주민의 생명권, 재산권, 일조권, 전망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기피시설인데, 해당 부지는 탄현 큰마을 아파트와 40m, 덕이동 하이파크시티와 320m, 탄현 쌍용아파트와 400m 가량 이격되어 있는 주거 밀집지역 한가운데 위치해있어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고양시가 주민설명회 한 번 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밀실행정이라는 비판도 이어진다. 

23일, 이용우 의원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22년 ~ 2023년 고양시 데이터센터 전기사용신청 현황’ 자료에 따르면 덕이동 데이터센터 사업자는 2022년도에 한전에 20,000kW의 전력계약에 대한 전기사용 신청을 했으며, 공급가능 통보를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일산동구에 3개의 데이터센터 사업자가 80,000kW를 신청하여 공급방안 가능 통보를 받았으며, ▲일산서구에 1개의 데이터센터 사업자가 60,000kW를 신청하여 공급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자료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축 예정부지 현장.  사진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축 예정부지 현장. 사진제공=이용우 국회의원 사무실

일산에는 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킨텍스 등 기업유치를 위한 다양한 개발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향후 기반시설 완공 시 전력공급은 필수적이다. 그런데 최근 전력 다소비 시설인 데이터센터가 지역의 한정된 전력공급 인프라를 선점하여, 전력공급능력 부족을 야기한다는 우려가 많다. 

향후 고양시 내 데이터센터 건립이 계속해서 허가된다면, 이들의 전력 선점으로 정작 전력을 사용해야 할 기업들이 이를 사용하지 못하고, 지역의 기업유치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국전력은 오는 6월부터 ‘전력계통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전기공급 거부권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허가된 사업에 대해서는 이를 취소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용우 의원은 “고양시의 덕이동 데이터센터 허가 직권취소가 아니라면 우리 지역에 시급한 기업유치에도 제동이 걸릴 우려가 크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의원은 “고양시장이 오히려 기업유치를 가로막고 있다”며, “고양시장의 조속한 직권취소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