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일각선 "진심 어린 사과 있어야 중도층 마음얻고 성공 가능"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만났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0일 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날 낮에 문 전 대통령과 만난 사실을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만났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0일 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날 낮에 문 전 대통령과 만난 사실을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1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설과 관련, "출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변의 많은 분이 출마를 권유하기 시작한 것은 좀 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서 김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가 보이는 검찰 독재의 대항마로서, 상징적인 성격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다만, "몇 가지 전제조건은 있다. 민주당과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나간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조 전 장관이 정치를 하려면, 국민의 심판을 받아보려면 민주당과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한다, 공천 신청은 물론이고 입당조차 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 중 하나가 그것이라고 본인(조 전 장관)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0일 경남 양산의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난 뒤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모든 것이 부정되고 폄훼되는 역진과 퇴행의 시간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 지도도 나침반도 없는 '길 없는 길'을 걸어 나가겠다"고 밝혀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총선 출마할 수 있다는 암시를 나타내는 것"이라며 "주변 분들 이야기를 들어봐도 고민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조 전 장관이 총선에 출마하려면 본인을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근 '어떻게 민주당은 무너지는가'라는 책을 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YTN 라디오에서 "자기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못했는지 진심 어린 사과가 있어야 한다"면서 "그걸 해야 중도층의 마음도 얻고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먼저 찾고 민주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본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좀 전략적으로 찾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