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사진=연합뉴스
여성가족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의 첫 정부조직 개편에 포함된 여성가족부 폐지가 여야의 의견 차이로 유보된 데 대해 시민단체들이 ‘여성가족부 폐지안’을 삭제한 정부조직 개편이 당연하다며 여가부 존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4일 여가부 폐지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격상 ▲재외동포청 신설 등 2가지만 통과시키기로 합의하고 여야의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 여가부 폐지는 추후 별도 논의를 통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6일 이 개정안이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하며 사실상 윤석열 정부의 첫번째 정부조직 개편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전국행동’은 16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성평등 독립부처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여가부 존치를 확언해야 한다”며 “성평등 독립부처의 사수는 국회의 역사적 소명이자 정치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행동은 “지난 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 4차 유엔 국가별인권상황 정기검토에서 확인할 수 있듯 성평등 독립부처의 폐지는 국제사회에서도 우려하는 심각한 퇴행임이 자명하다”고도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는 이만 우격다짐을 중단하고 여가부 폐지 공염불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존속하게 된 여성가족부를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는 성평등부처로 거듭나도록 고민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