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소자 시의원, 추경에서 버스공영제 용역예산 수립 주문

신설 철도망에 대비하여 버스노선 조정 준비해야...

고양특례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공소자 시의원이 16일예산심사시 고양시 버스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며 관련 예산의 수립을 주문했다. 사진제공=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고양특례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공소자 시의원이 16일예산심사시 고양시 버스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며 관련 예산의 수립을 주문했다. 사진제공=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고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열린 16일 예산심사에 있어서 공소자의원은 고양시 버스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며 관련 예산의 수립을 주문했다.

공소자의원은 지난 7월 1일 임기 시작 이후 동료의원들과 함께 072번, 010번, 039번, 017A번, 017B번, 082B번, 60번, 55번, M7119번 등 9건의 버스 노선 변경 민원을 제기했으나, 그 어떤 민원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상황을 토로했다. 

또한 안곡고, 후곡학원가, 마두동학원가를 연결하는 버스 신설과 고봉동 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버스 신설 등 2건의 노선 신설 민원을 제기했으나, 마찬가지로 노선이 선설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 의원은 이러한 버스정책 현실에 대해 "버스 노선 운영의 경우 고양시나 국가가 하고 싶어도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사업자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는 고양시도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해야 할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해석할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양특례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위원장 공소자의원이 회의를 주관하며 고양시 버스준공영제 예산수립을 요청하였다.   사진제공=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고양특례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위원장 공소자의원이 회의를 주관하며 고양시 버스준공영제 예산수립을 요청하였다. 사진제공=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편 공 의원은 "고양선, 트램, 인천2호선, GTX-A, 대곡-소사선, 대장-홍대선 등의 철도가 놓이게 되면 버스는 많은 노선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전제한 뒤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는 것이 향후 고양시 버스노선 체계에 대한 변경 필요성이 대두 되었을때 용이하게 노선 변경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공 의원은 "다음 추경에서는 버스준공영제에 필요한 절차, 기간, 예산 및 구체적인 시행계획 등을 검토할 수 있는 검토용역 예산을 편성해 주기 바란다"며 관련 예산 편성을 요구했다.

고양시 박경태 버스정책과장은 이같은 버스준공영제 제안에 대해 "버스준공영제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공감한다"고 답하면서, 공 의원의 예산 편성 요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긍정적인 취지로 답변했다.

많은 주민들이 저렴한 가격을 유지한 채로 거주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손쉽게 버스를 타고자 하는 요구가 있는 상황에서 이번 공 의원의 요구에 따라 고양시가 버스준공영제 정책 수립의 근거를 마련한 만큼, 연내 버스준공영제 정책의 반판이 마련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