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참사 당일 신 의원 태워가기 위해 출동 지연...경악”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 탑승 논란으로 인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 = 신현영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 탑승 논란으로 인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 = 신현영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는 구급차가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을 태우기 위해 시간이 지체됐다는 의혹이 확산하자, 신 의원은 구급차가 아닌 닥터카였다는 해명과 함께 20일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직 사퇴의 뜻을 밝히고 나섰다. 

신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자리를 내려 놓는다”면서 “저로 인해 10.29 이태원 국정조사가 제대로 시작되기도 전에 본질이 흐려지고 정쟁의 명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무언가를 하려고 했던 사람들을 비난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라,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국정조사가 되어야 한다”며 “저의 합류로 인해 재난대응에 불편함이 있었다면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현장을 잘 이해하고 있기에 의료진 개인이 아닌 팀별로 들어가야 ‘국회의원이 아닌 의사’로서 수습에 충분한 역할을 하고 도움이 될 거라고 판단했었다”며 “국민의힘 위원님들께 당부드린다. 국민들께서 부여한 권한을 가지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했던 국가의 책임을 밝혀달라”고 덧붙여 말했다. 

신 의원은 전날에도 “제가 명지병원팀과 동승한 차량은 싸이렌이 달린 환자이송 구급차가 아니며, 싸이렌이 달리지 않은 일반차량인 닥터카였다”면서 SNS를 통해 해명에 나섰지만, 파문이 가라앉지 않자 결국 국조위원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신 의원은 또, “명지병원과 같은 고양시에 위치한 화전119안전센터 구급차의 경우 참사 현장과 19km 거리에 있었지만 48분이 소요되었고, 명지병원은 그보다 더 먼 거리인 25km에 있었고 소요시간이 54분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경기의료지원팀중에서 명지병원이 제일 마지막에 도착하고 제일 일찍 현장을 떠났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면서 “경기지역 7개 병원에 DMAT을 요청했고, 명지병원은 4번째로 현장에 도착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이태원 참사 당일 재난의료지원팀(DMAT)의 출동소요시간 보도에는 민주당 신현영 의원을 태워가기 위해 출동이 지연됐다는 경악을 금치 못할 의혹의 내용이 담겼다”며 언론을 통해 제기된 문제를 증폭시킨 바 있다.

박 대변인은 “명지병원 DMAT는 수도권 14개 대학병원 중 가장 긴 54분이 소요됐다”며 “거리가 더 멀었던 수원과 의정부의 3분의 2밖에 안 되는 거리를 20~30분가량 더 늦게 도착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명지병원 닥터카로 현장에 새벽 1시 40분쯤 도착했다고 했던 신현영 의원은 그야말로 닥터카를 콜택시쯤으로 생각한 것인가. 직권남용은 범죄”라며 “신 의원으로 인한 20~30분의 DMAT 출동 지연 의혹이 만약 사실이라면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한 최악의 갑질이며 이는 범죄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덧붙여 “닥터카로 참사 현장에 도착하고선 긴박했던 현장 상황을 기록으로 남긴다며 SNS에는 의원 중심의 현장 사진이 가득하다”며 “스러져간 꽃다운 생명 앞에 자기 정치 생색내기에만 몰두한 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국정조사 특위 위원으로서 과연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더 나아가 “참사 현장에서 그토록 중요했던 4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면서 정작 본인 때문에 재난의료지원팀을 30분이나 늦게 도착하게 만든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느냐”며 “본인의 정치적 골든타임을 위해 희생자들의 골든타임을 앗아간 것”이라고 개탄했다. 

장 대변인은 “그러고도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앉아 있는 것을 보면 참으로 더불어민주당다운 일”이라며 “국민들의 준엄한 질문에 답하기 바란다. 그리고 의원직을 내려놓기 바란다”고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당차원에서 신 의원 보호에 나섰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참사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여당이 야당 의원에게 책임을 떠미는 것이냐”며 “참사를 외면하고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사람들이 참사 현장에 뛰어가 도운 야당 의원을 비판하다니 황당하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유가족을 향해 패륜적 막말들을 쏟아내는 자당의 정치인들부터 엄중히 책임을 물라”며 “저열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 한 사람의 의사로서 현장에서 희생자들과 함께한 야당 의원을 향해 저열한 정치공세를 한다고 정부여당의 책임이 덮이거나 숨겨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