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편의점서 발생한 범죄 8천건...폭력 2천건 달해

서울의 한 편의점 사진=박영신 기자
서울의 한 편의점 사진=박영신 기자

편의점주들이 안전한 편의점 근무환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2일 한국편의점네트워크는 “또 다시 편의점내 폭행사건이 일어났다”며 “후보 시절부터 민생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에게 안전하게 근무할 권리를 달라”고 촉구했다.

네트워크에 따르면 지난 11월 30일 서울의 한 편의점에서 직원을 막 대한 손님이 “자신에게 반말로 응대했다”는 이유로 직원을 폭행했다. 이에 직원은 직원은 전치 3주의 부상을 입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에서 발생한 5대 범죄는 8486건이었다.

유형별로는 살인 3건, 강도 39건, 강간·강제추행 230건, 절도 6143건, 폭력 2071건이었다.

한 편의점주는 “편의점은 대부분 24시간 혼자 일하는 1인 근무체계인데 도둑이나 강도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당장에 조치 받을 수 있는 장치가 없는 것이 더욱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건 이후 사후조치는 있겠지만 당장 일어나는 상황을 막을 수는 없고, 결국은 점주와 근무자가 알아서 감당해야 한다”며 “범죄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네트워크는 “윤석렬 대통령은 후보시절 “민생을 우선으로 챙기겠다”고 했다”며 “민생은 안전하게 일할 권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는 현장 점주들의 울분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우리에게 안전하게 근무할 권리를 달라”고 촉구했다.

네트워크는 “지난해 7월부터 보건복지부의 담배광고 외부 노출 단속에 따라 편의점 외벽에 불투명 시트지가 부착된 후 범죄에 더욱 쉽게 노출되고 있다는 지적이 실제 범죄량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며 “불투명시트지로 인해 점포시야가 확보가 되지 않는 것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