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진상, 풍산개 될 것” vs 野 “천호동인 1호 주인 유동규”

검찰이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여야는 대장동 일당과 정진상 실장 간 관계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이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여야는 대장동 일당과 정진상 실장 간 관계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최측근 인사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15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야가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정진상 실장에 대해 “풍산개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비판까지 내놓으며 민주당의 정 실장 감싸기를 비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풍산개 파양 논란에 비유해 이재명 대표를 비난한 것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14일 논평을 내고 “이재명 대표 관련 사건의 진실이 세상에 밝혀질 때쯤이면, 정 실장도 풍산개처럼 버려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유동규도 그랬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옹호하는 모습을 보면, 마치 ‘집단최면’에 걸려 ‘시한폭탄’을 부둥켜 안고 있는 듯하다”며 “노래방 녹취록은 철석같이 믿으면서 당사자의 진술이나 검찰 수사는 못 믿겠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만 봐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사를 이용해 장외투쟁 운운하며 국민 시선 돌리기에 열을 올려도 소용없다”며 “민주당은 하루빨리 집단최면에서 벗어나 공당의 모습으로 복귀하라. 범죄 옹호에 힘 쏟는 시간에 민생은 시들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전날 논평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사업은 이재명 시장이 결재했고, 이를 대가로 20억 원을 요구받았다고 털어놨다”며 “이재명 대표의 대선 경선자금에 쓰일 20억 원을 요구받았고, 이중 11억 원을 마련해 8억 7,400만 원을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건넸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이재명 대표가 자신 있게 자신이 설계자라고 말했던 대장동 개발 특혜의 검은 설계도가 점차 밝혀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영학 녹취록에 따르면, 유동규-정영학-김만배 세 사람은 경기도 분당의 한 노래방에서 만나 대장동 배당금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논의하고 법적 절차까지 논의했다”며 “녹취록 안에는 정진상과 김용에 대한 언급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무엇보다 천호동인 1호의 주인이 유동규 단 한 명임을 명백하게 가리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남욱이 700억 원에 대한 실소유주 소송을 하면 김만배가 재판 합의금 명목으로 700억을 남욱에게 전달하고, 남욱이 유동규에게 이 돈을 전달하는 것으로 입을 맞추는 내용이 나온다”며 “김만배는 이 과정에서 남욱이 중간에서 가로채지 않을지 걱정까지 하고 있다. 만약 이 돈이 정진상-김용에게 전달하는 뇌물성 자금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들어 수사 검사들이 바뀌자 ‘정영학 녹취록’ 내용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수사가 진행되기 시작했다”며 “유동규의 진술만을 근거로 ‘천화동인 1호’가 정진상-김용-유동규 3인방의 소유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검찰은 핵심 증거로 삼았던 ‘정영학 녹취록’의 내용을 스스로 뒤집고 자신들이 작성한 공소장마저 부정한 만큼, 뒤바뀐 주장에 필적하는 객관적인 물증을 반드시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