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특수본, 참사 책임 아랫선 떠넘기기 수사 행태 초래한 희생”

이태원 참사 발생 전 사고 우려를 보고한 보고서를 삭제 회유했다는 의혹으로 특수본 수사를 받던 용산경찰서 정보계장이 숨진 채 발견돼 파문이 일고 있다. 야권은 일제히 아랫선 책임 떠넘기기에 따른 희생 아니냐며 윗선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발생 전 사고 우려를 보고한 보고서를 삭제 회유했다는 의혹으로 특수본 수사를 받던 용산경찰서 정보계장이 숨진 채 발견돼 파문이 일고 있다. 야권은 일제히 아랫선 책임 떠넘기기에 따른 희생 아니냐며 윗선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발생에 앞서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내용이 담긴 정보보고서를 삭제 회유했다는 의혹으로 특별수사본부 수사를 받던 용산경찰서 정보계장인 정모(55) 경감이 11일 숨진 채 발견돼 파문이 일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45분께 정 경감의 가족들은 서울 강북구 수유동 자택에서 정 계장이 숨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정 경감이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사망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7일 특수본은 정 경감과 정보과장인 김모 경정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증거인멸,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등으로 입건하고 용산서 정보과 직원들을 차례로 불러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 경감은 아직 소환 통보를 받지 않은 상태로 입건 된 직후 연차 휴가를 내고 자택에 머물러 온 상태였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책임 떠넘기기에 따른 희생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꼬리 자르기 수사에 의한 비극, 더 이상의 희생은 막아야 한다”며 “참사의 책임을 오로지 아랫선으로만 떠밀고 있는 특수본의 수사 행태가 초래한 희생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특수본은 국민의 안전에 무한책임을 진다는 윗선은 전혀 건들지 못한 채 오로지 일선 공직자들만 대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수사를 벌여왔다”며 “용산경찰서의 정보보고서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윗선이 누구인지, 진상이 밝혀지기를 두려워하는 자가 누구인지 반드시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이태원 참사와 같은 비극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막는 길이고, 정보계장의 죽음에 혹여 있을지 모를 억울함을 푸는 길일 것”이라며 “꼬리 자르기 수사는 결코 그 어떤 국민도 납득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거듭 “더 이상 일선 공무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특수본의 수사만이 정답이라는 억지를 멈추고,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에 즉각 협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책임 떠넘기기 무리한 수사와 압박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참사의 핵심 책임자들은 보호하고, 꼬리만 자르려는 윤석열 정부의 입장이 특수본 수사의 가이드라인이 된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무엇보다 주무장관으로서 가장 큰 책임이 있는 행안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자리를 보존한 채 수사를 이끌고 있으니 수사가 제대로 될 리 없다”며 “일선 소방관, 경찰관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희생양을 찾는 수사라는 국민의 불신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더 이상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 정부는 국민이 납득할 만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며 “국회 역시 국민의 진상규명 요구에 국정조사로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