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과잉공급 등 문제…마곡지구 중간평가·2단계 실행전략 수립 추진

SH공사가 3일 마곡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중간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2단계 개발방향을 새로 수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동산 경기 훈풍을 등에 업고 인기를 끌고 있는 마곡지구가 '벌집촌'·'원룸촌'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오피스텔 공급이 너무 많고 산업·업무용지의 분양이 지지부진해서다. 서울시와 SH공사가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해 대책마련에 나선 것이다.
 
마곡지구는 200712월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지정됐다. 200812월 도시개발 실시계획이 인가된 이후 조성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마곡지구 개발계획을 살펴보면 택지지구 완성시기는 2025년이다. 이 시기가 되면 상주인구는 20만명으로 뛰어오른다.
 
▲ 마곡지구 토지이용계획도. /제공=서울시 SH공사
문제는 오피스텔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강서구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준으로 마곡지구 산업단지 업무용지 내에 건축허가가 난 오피스텔만 11789실이다. 이 중 20주택형 이하 원룸형 오피스텔은 39.7%(4681)이다.
 
아파트 물량과 비교하면 확연히 많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마곡지구에는 아파트 6510가구가 입주했다. 올해는 603가구가 입주하고 내년에 예정된 물량은 2985가구다. 198가구로 오피스텔보다 적다.
 
LG사이언스·롯데·코오롱·넥센타이어 등 기업들의 입주계획이 속속 확정되고 있지만 토지 판매 속도가 예상보다 느린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SH공사는 이 같은 문제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개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마곡도시개발사업 중간평가 및 2단계 실행전략 수립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오피스텔 과잉공급과 산업·업무용지 미매각 등 마곡지구의 문제를 분석하고 향후 개발방향에 반영하겠다는 의도다. SH공사는 과업내용서를 통해 "마곡지구는 서울시 7대 광역 중심위상으로서의 역할은 아직 미흡하다""당초 마곡 산업단지 설정 비전인 'R&D 및 신기술산업의 인큐베이터로서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육성'은 본격적인 추진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SH공사 관계자는 "지난 2007년 마곡지구 개발계획을 수립한 이후 사업을 추진해왔는데 지금 시점에서 볼 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한 뒤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며 "8개월의 용역 기간과 이후 절차 등을 고려하면 내년 하반기쯤 마곡지구 실시계획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대내외 경제환경과 정책환경의 변화를 고려한 새로운 개발전략이 수립된다. 우선 마곡 도시개발사업의 주요내용과 추진경과·매각수익 분석 등 중간평가가 이뤄진다. 또 오피스텔·숙박시설·상업시설·공공시설 등의 계획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적정 수요·위치도 새로이 제시된다.
 
오피스텔 과다공급과 관련해서는 업무용지에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게 적정한지 주변지역 오피스텔 건립이 마곡지구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게 된다.
 
이 외에 마곡지구 전체를 용도별·필지별·시기별로 나눠 매각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SH공사 측은 "산업단지와 업무용지의 분양률은 50%를 약간 넘는다""개발사업 초창기에 입지가 좋은 땅들이 빨리 판매된 측면이 있는데 추가로 남아있는 땅들의 판매 속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홍보 전략이 필요한지 살피고 마곡지구 전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역을 통해 오피스텔 과잉 공급에 따른 업무시설 부족 핵심용지에 대한 개발 방향 미매각 토지의 바람직한 매각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원점에서 새로운 전략을 만들겠다는 의도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