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한·FTA 체결에 관한 상호간 친서를 교환했다.

박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한·FTA 정식서명을 위해 방한한 가오후청(高虎城) 중국 상무부 부장 일행의 예방을 받고 접견한 자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친서를 전달받았다.

시 주석은 친서를 통해 “(·FTA) 양자간 통상관계의 새로운 비약을 이끌 뿐만 아니라 양국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며, 동아시아와 아태지역의 경제 통합화, 더 나아가 세계 경제 발전에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FTA에 관심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각계 인사 분들께 감사한다"면서 중국은 이미 한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 국가이자 최대 해외투자대상국이 되었으며 한국은 중국의 제3대 무역파트너 국가이자 제5대 해외 투자 유입국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에 박대통령도 시 주석 앞 친서를 통해 금번 한·FTA는 미래협력을 위한 새로운 제도적인 틀로서 그간 양국이 쌓아온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것이라며 ·FTA는 양국 기업과 국민들에게 폭넓은 기회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며 우리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한층 심화시키는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이제 양국은 양국 국민들과 기업들이 한·FTA를 충분히 활용하여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나가기 바란다·FTA가 앞으로 조속히 발효되고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주석님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양국 정상간 친서를 한·FTA 체결식에서 공개할 예정이라며 같은 날 친서를 상호 교환하면서 공개한 것은 금번이 처음으로, 이는 양국 정상의 한·FTA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