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방자치단체 중 가장 큰 금액

매봉산에서 바라본 성동구 전경. 구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비율이 8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성동구
매봉산에서 바라본 성동구 전경. 구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비율이 8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성동구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주택의 유형 중 공동주택 비율이 81%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특성을 반영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시 자치구 중 최고 수준인 1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올해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보다 살기 좋은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실시되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공동체 활성화 시설 및 공용 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올해 최대 5개 사업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일반사업 중 1개, 2개의 선도사업, ’관리원·미화원 근무 및 휴게시설의 폭염기간(7~8월) 냉방비‘와 ’옥외보안등 전기료’의 총 5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2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서울특별시 성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인근 주민에게 개방된 어린이놀이터 시설개선과 관리원·미화원 근무 시설 개선 등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재난안전시설물의 보수보강과 인근 주민에게 개방하는 공동 실내체육시설 개선 등 공용시설물의 유지관리사업을 포함한 총 22개의 사업이다.

또, ‘옥상비상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및 유도등 교체‘와 ’관리원·미화원 근무 및 휴게 환경 시설 개선‘ 사업을 선도 사업으로 선정해 단지마다 각각 최대 500만원, 3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 선도 사업으로 지정된 ‘옥상비상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및 유도등 교체’사업은 화재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옥상 대피소 수동열쇠 비상문을 자동개폐장치로 설치하고 유도등을 교체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의 50%를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주체(관리소장)가 신청에 필요한 제반서류를 구비하여 다음 달 4일까지 구청 공동주택과를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단지별 일반사업 등 최대 5개 사업까지 신청가능하다.
 
정원오 구청장은 “공동주택 입주민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을 위한 재난 안전시설물의 보수 및 보강 확대를 통해 안전을 확보하고 노후 공동주택의 시설관리에 우선 지원하여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