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 중증악화 증상 대응지침' 발표
서울시 재택치료 상담센터서 약처방 가능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한 10일 오전 인천시 서구 나은병원 코로나19 재택치료 상담센터에서 의료진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한 10일 오전 인천시 서구 나은병원 코로나19 재택치료 상담센터에서 의료진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체계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본격 개편 시행되는 가운데, 산소포화도가 94% 밑으로 떨어지거나 호흡이 분당 30회 이상인 경우,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로 내려가는 증상이 발생하거나 쇼크나 합병증 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는 지침이 발표됐다.

이날 정부는 '재택치료자의 주요 중증 이환 증상에 따른 대응 지침'을 제시했다. 
관리 의료기관은 위에 언급된 증상 외에도 재택치료 환자에게서 호흡곤란, 식욕부진, 의식저하, 지속적인 흉통, 37.8℃ 이상의 지속적인 발열 등이 나타날 경우 중증으로 이환될 위험이 높아 전화 진료 시 주의를 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증증 이환 증상들이 나타나는 환자가 있을 시, 관리 의료기관들은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입원을 의뢰하거나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해 검사·처치, 단기입원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고령이거나 면역저하자인 경우 심각한 폐렴에도 자각 증상이 없어 경증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고 발표했다.
임신부 역시 호흡곤란이나 발열, 소화기 증상, 피로 등 임신 이상반응이 코로나19 증상과 겹쳐져 나타날 수 있어 증상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50대 이상 고위험·기저질환자 등은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처방이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이날부터 서울시의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두 곳이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데, 이곳에서 약처방이 가능하다. 시립병원인 동부병원과 서남병원에 마련된 센터는 24시간 운영된다.

의료 상담 외 격리 시작이나 해제 등과 관련된 일반 행정적 문의는 자치구별 재택치료 추진단이 담당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