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징용시설’ 우리 제안에 부정적 반응

정부는 지난 22일 일본 근대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일본 정부에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본은 우리의 요구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일본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는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정부간 첫 회의가 열렸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최종문 유네스코 협력대표는 일본 측 수석대표인 신미 준(新美潤)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과 만나 3시간 가량 이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 일제 강점기 당시 조선인 강제 징용의 한이 서린 나가사키(長崎)현의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전경.

한국 정부는 이 자리에서 조선인 강제징용을 등재 내용에 반영해 달라는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외교부는 "등재신청 대상 일부 시설에서 강제노동이 이뤄진 것과 관련, 우리의 정당한 우려를 재차 표명하고 이를 반영한 해결방안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정부는 징용 시설이 설사 등재되더라도 징용의 역사가 등재 과정에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따라서 이번 협의에서 세계유산 등재 결정문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세계유산위원회가 개최돼 세계유산 후보에 대한 안건이 상정되면 위원국들은 결정문의 초안을 가지고 논의하는데 이 과정에서 위원국 3분의 2 이상의 지지를 얻으면 수정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유네스코에서 권고가 그대로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결정문 수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시사해 이번 협의가 별 소득 없이 끝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관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