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부터 재택치료·생활치료센터 입소자 대상 투약
치료제 복용시 의료진이 매일 이상 증상 여부 모니터링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 도입과 관련한 상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 도입과 관련한 상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초도 물량인 2만1천명분이 13일 도착해 오는 14일부터 65세이상 환자 및 면역저하자에 우선 적용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화이자사(社)의 '팍스로비드' 초도물량이 13일 국내에 도착해 하루 뒤인 14일부터 바로 처방 및 투약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확진자 가운데 무증상자 등을 제외하고,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 중에서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대상자에게 우선 투약한다는 방침이다. 

면역저하자의 범위는, 자가면역질환자, HIV(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자, B-세포 표적치료 또는 고형장기 이식 중인 1년 이내 환자, 스테로이드제제 등 면역억제 투약 환자 등이다.

치료제 복용을 시작하면 의료진이 매일 이상증상 여부를 모니터링한다. 재택치료자는 비대면 진료를 받고 각 지방자치단체 또는 담당약국을 통해 치료제를 전달받게 되며,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는 전담 의료진을 통해 투약이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치료제와 함께 복용해선 안 되는 의약품이 다수 있어 의사의 처방 없이 복용하는 것은 위험한만큼 처방 이력 관리 등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이날 정부는 브리핑에서, 치료제 투약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 증상이 좋아져서 투약을 시작한 경우 5일 치를 남김없이 복용해야 하며,  5일 후 상태가 악화하거나 좋아지지 않으면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한다고 전했다. 

빠르게 도입을 시작하는 먹는 치료제로 확진자의 감염 확산을 늦추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도 가능할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세계적으로 치료제 수요가 높아지면서 국내 초기 도입 물량이 충분하지 않은 만큼, 우선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했다"며 "이후 공급량, 환자 발생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투약대상을 조정·확대할 것"이라고 브리핑을 통해 설명했다.

먹는 치료제는 이달 말까지 1만명분이 추가로 도입되면서 총 3만1천명분이 1월 중으로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