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 20%, 기사 30%, 가맹점사업자 50% 각각 배분

'카카오T 블루' 취소 수수료의 배분방식이 바뀐다. 이미지=카카오 T
'카카오T 블루' 취소 수수료의 배분방식이 바뀐다. 이미지=카카오 T

앞으로 기사들도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T 블루'에서 생기는 취소 수수료 일부를 배분받는다.

카카오T 가맹본부인 KM솔루션과 DGT모빌리티가 취소 수수료 절반을 가져가고, 택시 가맹점 사업자가 나머지를 가져가는 구조에서 가맹본부 20%, 기사 30%, 가맹점사업자 50%를 각각 배분구조로 바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지난달 21일 전국 7개 지역 카카오T 블루 가맹점협의회와 상생 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가맹점협의회는 지역별 개인·법인택시 가맹점들의 협의체로 작년 10월 서울에서 먼저 만들어진 이후 대구, 광주, 부산, 인천, 대전, 포항에서 결성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들 협의회와 카카오T 가맹본부 KM솔루션, DGT모빌리티의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에서는 ▲사업자 부담 완화 ▲기사 수급 어려움 해소 ▲서비스 품질 관리 관련 소통 강화 ▲앱·가맹 서비스 운영 고도화 ▲상생기금 지원 등이 공통 요구사항으로 제시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요구사항 중 양측 협의로 바로 진행 가능한 사안을 우선 과제로 선정해 올해 1분기 안에 빠르게 적용하겠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다만 카카오그룹이 추진하는 상생 기금 운용 방안은 구체적으로 마련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택시 가맹업체 수수료를 단기간 내 낮추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시사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간담회에서 양측은 여전히 가맹택시 영업 활성화를 위한 솔루션 개발·시스템 고도화 등 추가 기술 및 인프라 투자가 지속해서 필요하며, 이런 투자가 장기적으로 카카오T 블루 가맹점의 수익 증대에도 기여하기에 수수료 조정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신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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