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1차관 주재, 물량 확보방안 논의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적으로 요소수 품귀현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요소수 수급 대책에 나섰다.

요소수는 디젤차(경유차)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정화하기 위해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선택적 촉매 감소기술)에 사용하는 물질로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하면 질소산화물이 물과 질소로 환원해 무해가스로 변한다. 

2019년 이후 출고 디젤차량 연료캡을 열어보면 연료와 요소수 주입구가 각각 위치해있다. 요소수가 부족할 경우 차량 계기판에 경고성 메시지가 뜬다. 단계적 경고에도 불구하고 요소수를 보충하지 않아 바닥이 난 상태에서 시동을 멈췄다 다시 재가동할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기획재정부는 8일 오전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요소수 수급 대책 세부 방안을 논의하는 범정부 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체는 산업용 요소·요소수 수급 현황 및 대응 방안을 집행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정부는 8일 0시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시장교란 행위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할 방침이다. 

대상은 요소수 제조업자·수입업자·판매업자, 요소 수입업자 등으로 조사 당일 기준 지난해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할 경우 물가안정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부과할 수 있다. 또 정부는 앞서 7일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 리터(ℓ)를 수입하기로 하는 등 수급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베트남 등 요소 생산 국가와도 연내 수천 톤(t)이 도입되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국내 공공 부문이 확보 중인 요소수 예비분은 일정 부분을 전환해 긴급 수요처에 배정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날 오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요소수 수급 문제에 대해 "한 달 비축분이 있다고 하는데, 매점매석을 안 하게 이를 나누고 시간을 벌어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며 "가장 가까운 중국에서 1만톤 통과를 대기하고 있는데, 이를 풀어주면 일단 한 달 분 이상 확보가 가능하다. 긴급히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