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내역 발표

카카오 캐릭터 라이언. 사진=카카오
카카오 캐릭터 라이언. 사진=카카오

최근 3개월간 자산총액 5조원 이상 대기업 집단의 소속 회사가 50개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3일 공개한 '2021년 8∼10월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 현황'에 따르면, 71개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회사는 10월 말 기준 2704개로 7월 말 기준치보다 52개 증가했다.

기업들은 사업구조 개편과 신규 사업 분야 진출, 인접 시장 영향력 강화를 위해 회사를 만들거나 인수했다.

회사설립과 지분취득 등으로 106개 회사가 계열사로 편입됐고 흡수합병, 지분매각 등으로 54개 회사가 그룹에서 제외됐다.

신규 편입 계열사가 가장 많은 집단은 카카오였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보험준비법인’ 신규설립 등 14개 회사를 계열사로 추가했다.

카카오에 이어 SK는 카티니 등 10개사, 중앙은 JTBC디스커버리 등 8개사를 각각 늘렸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보험준비법인을 설립해 디지털보험사 출범을 본격화했고, 네이버는 온라인 웹 소설 공급업자인 문피아의 최대 주주가 돼 웹소설 분야 입지를 강화했다. 호반건설은 전자신문사 및 5개 자회사를 인수하고 계열사인 호반주택 사명을 서울미디어홀딩스로 변경하는 등 언론·미디어 분야에 진출했다.

사업구조 개편도 활발히 이뤄졌다. SK는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SK온(배터리 사업부), SK어스온(석유개발 사업부)을 분할 설립해 배터리 및 석유개발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신세계는 제주소주를 신세계엘앤비에 흡수합병 시켜 주류사업을 재편성했다.

카카오는 멜론컴퍼니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커머스를 카카오에 각각 흡수합병시키며 사업 분야를 개편했다. 주력 사업 분야 집중을 위한 사업 개편 활동도 다수 있었다.

현대중공업은 건설기계 제작사인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고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을 바꿨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