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교육청 국정감사 성실 참여 촉구·교육공무직 차별 해소 요구 발표 기자회견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1일 10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교육청을 향해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안전과 인원, 차별 해소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교육부와 교육청을 향해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안전과 인원, 차별 해소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1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0시 국회 앞에서 ‘교육부·교육청 국정감사 성실 참여 촉구 및 교육공무직 차별 해소 요구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임기 시작된 2017년 전국의 17만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역사적인 집단 임금교섭을 시작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를 위한 공정임금을 약속했기에,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정권 내 차별해소의 큰 걸음을 내디딜 것이란 기대가 높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5년차 집단 임금교섭을 진행하며 그 기대는 문 정부의 숱한 노동 존중 공약들과 마찬가지로 처참히 짓밟혔다며 올해도 어김없이 17개 시도교육청은 담합해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차별 해소 요구에 묵비권을 행사하며 버티고 있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1일 10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교육청을 향해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안전과 인원, 차별 해소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들은 공무직 노동자들의 합리적인 처우와 인사관리 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설치된 공무직위원회가 임금격차 축소와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위해 정규직 공무원보다 상회하는 수준의 임금인상을 할 것을 권고한다며 복리후생에서 만큼은 차별이 없도록 할 것을 주문하지만 교육청들은 후안무치, 안면몰수로 일관하며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유지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오는 20일 총파업을 결의한다며 교육부와 교육청들에게 문 정부 임기 내 마지막 국정감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국정감사를 계기로 교육직 노동자의 안전과 인권, 차별 해소 문제해결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