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5~64세에 3번의 안식년 제공”
“1년씩 쉬며 월 100만원씩 총 1200만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 연령대별 소득 보장제도인 국민 안식년제와 ‘사높세’(사람이 높은 세상) 수당을 신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국민 누구에게나 생애 3번의 안식년 기회를 주고, 안식년 1년 동안 매월 수당 1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2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 연령대별 소득 보장제도인 국민 안식년제와 ‘사높세’(사람이 높은 세상) 수당을 신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3번의 안식년은 취업개시기(만 15~34세)와 직업전환기(만 35~49세), 은퇴준비기(만 50~64세)에 각 1번씩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추 전 장관은 “국민의 삶의 질과 품격을 높이기 위해 경제활동 시기에 있는 모든 국민에게 추가적인 소득 보장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경제활동시기 국민 누구에게나(보편적 복지), 근로연령대의 중층적 소득보장(집중적 복지)으로 ‘더블복지국가’의 핵심 복지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인이 필요한 시기에 맞춰 스스로 수당 개시일을 설정하고, 안식년마다 매월 100만 원씩 연간 1200만원, 총 3600만원을 지급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전 장관은 헌법을 개정해 ‘보편적 복지’를 명문화하는 한편, 사회정책 컨트롤타워인 ‘복지부총리’를 신설해 적극적인 복지 정책을 펼치겠다고도 했다.

그는 한국의 공공사회지출 수준도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현행 12.2%에서 20%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현재 만 7세까지 지급되는 아동수당을 최소 만 12세까지, 장기적으로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구직촉진 수당·근로장려금 제도 등의 급여 수준도 상향하겠다고 공약했다.

추 전 장관은 “‘사높세’ 수당은 현재 운영 중인 저소득층 복지 제도를 그대로 유지한 채 시행하게 될 것”이라며 “보편적 복지의 대상 사업을 점차 확대하면서 집중적 복지도 촘촘하게 세밀하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