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풍납초 앞에 설치된 과속단속CCTV. 사진=송파구


송파구가 올해 말까지 관내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 예산 7억 9천 만 원을 확보하고 과속단속CCTV 25대를 추가 설치해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3월 25일부터 스쿨존 내 도로교통법(민식이법)이 시행됨에 따라, 송파구는 안전한 등하굣길을 만들기 위해 과속단속CCTV 설치를 추진해 왔다.

지난 2019년 4대 설치를 시작으로 2020년에 23대, 올해 25대를 추가 확대 설치하고 나면 총 52대를 설치·운영하게 된다. 관내 초등학교가 40개교임을 감안하면, 관내 모든 초등학교(단지 내 제외)에 최소 1~2대의 과속단속CCTV를 설치·운영하는 셈이다.

또한 구는 어린이 보호구역임에도 과속단속CCTV 미설치 유치원, 어린이집 및 기 설치지점 중 추가 설치가 필요한 지점 등에 대해서도 송파경찰서와 협의하여, 과속단속카메라를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구는 어린이 교통사고 없는 송파구를 만들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가동초교 등 29개교 주변에 ‘태양광 LED표지판, △아주초교 등 18개교 횡단보도 56면에 ‘활주로형 횡단보도’, △풍납초교에 전국 최초 ‘송파형 스마트 교통안전지킴이’를 설치 완료했다. 

또 하반기에는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3개소), △가원초교 등 11개교에 사인블록형 옐로카펫 및 노란발자국 설치, △문정초교에 ‘송파형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구축, △잠전초교 ‘이면도로 안심통학로 조성’, △방산초교 ‘실시간 우회전 영상 알리미(가제)’ 등 다채로운 사업을 추진 중으로 올해 말까지 설치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