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1명 대상 에너지전환정책 인식 조사
"신재생발전 확대 위한 전기요금 인상은 반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국민 1091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기사와 특정관련 없음. 사진=PIXABAY

국민 3명 중 2명은 원자력 발전 비중을 지금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확대에는 찬성하는 반면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전기요금 인상에는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국민 1091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석탄·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화력발전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응답은 73.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은 53.5%로 나타났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의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은 39.8%, 현행과 같이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26.6%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방향과 다르게 원자력 발전 비중을 유지·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66.4%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 표=전국경제인연합회

에너지전환정책 추진 속도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8.3%는 빠르다고 응답했다. '느리다'는 응답이 32.9%, '적절하다'는 28.8%였다.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발전원별 부정적 외부효과를 묻는 질문에는 화력 발전으로 인한 온실가스·미세먼지 발생(50.2%)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인한 자연파괴·불안정한 전력공급(28.5%), 원자력 발전소 사고 가능성·폐기물 발생(21.3%)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기 위해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63.4%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찬성은 36.6%였다.

전기요금 인상에 찬성하는 응답자 중에서는 1000∼2000원까지 추가 부담이 가능하다는 응답이 28.7%로 가장 많았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이번 조사는 최근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없는 원자력 발전에 대한 국민 의식이 개선됐음을 보여준다"며 "원자력 발전을 탄소 감축 수단으로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등을 내세워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최윤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