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지금 금리를 올려 경기 위축시킬 수 없다는 판단"
올해 실질GDP 성장률 전망치 및 내년 성장률 각각 올려 예측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사진=시사경제신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27일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을 통해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학계·연구기관·채권시장 전문가들도 대부분 경기 방어 차원에서 금통위원들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당장 금리를 올려 경기를 위축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출과 투자는 기대 이상으로 좋지만, 민간 소비 등은 불투명하다는 의견이다. 

최근 금통위는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지난해 3월 16일 '빅컷'(1.25%→0.75%)과 5월 28일 추가 인하(0.75%→0.5%)를 통해 2개월 만에 0.75%포인트나 금리를 빠르게 내린 바 있다.

그러나, 국내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대체적으로 낙관적이다. 금통위 관계자는 "고용 상황도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개선되는 움직임"이라며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 호조, 민간소비 개선 등에 힘입어 회복세가 강해져 올해 중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지난 2월 전망치(3.0%)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4% 내외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연합뉴스 보도를 통해 밝혔다.

특히, 한은은 이날 금통위 회의 직후 발표한 수정 경제 전망에서 올해 실질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보다 1%포인트(p)나 높은 4.0%로 제시했으며, 내년 성장률도 2.5%에서 3.0%로 0.5%포인트 올려 예측했다. 

올해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지난 2월 전망치(1.3%)를 상당폭 상회하는 1%대 후반 수준을,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에너지 제외 지수)은 1%대 초반을 나타낼 것을 점쳤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기준금리(3월 0.00∼0.25%로 인하)와 격차는 0.25∼0.5%포인트(p)로 유지됐다.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