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1차 접종자 야외에서 마스크 벗어도 돼"
관계 부처 협의 거쳐 백신 우선접종 대상도 확대키로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의 일상 회복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6월부터 백신 1차 접종자에 대해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대상에서 제외되며, 7월부터는 1차 접종만으로도 공원, 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정규 종교 활동 시 인원 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김 총리는 또, "국민의 7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 말 이후에는 방역기준을 전면 재조정할 것"이라며 "집단면역이 달성되는 시점에는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하게 되면 사적 모임뿐 아니라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인원 제한에서 제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가 26일 관계 부처와 함께 개최한 '필수 노동자 보호·지원 대책' 점검 회의 내용에 따르면, 필수 업무 종사자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 확대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현재 의료인력과 노인·장애인 돌봄 종사자 등 일부 필수 업무 종사자에 대해서는 백신 우선 접종 계획을 마련해 시행 중인데, 향후 필수 업무 분야별 종사자의 연령, 성별,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 빈도 등을 고려해 백신 우선 접종 대상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 및 국내 백신 도입 물량 확보 문제와 변이 바이러스 문제 등이 여전히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