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방미 대표단 박진·최형두 의원

국민의힘 방미 대표단 박진(오른쪽)·최형두(왼쪽) 의원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방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민의힘이 정부와 별개로 백신 확보를 위한 자체 사절단으로 내일(12일) 박진, 최형두 의원을 미국에 파견한다.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백신 사절단 파견 제안에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자체 사절단 파견 계획을 밝혔다.

김 대표 대행은 "우리나라는 백신 보릿고개란 말이 나올 만큼 절대적 백신 확보 수량이 부족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을 야당은 더 이상 방치하거나 묵과할 수 없다"며 사절단 파견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10일 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을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국민의힘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을 맡은 박 의원과 최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소속 의원 101명 전원이 참여한 '코로나 19 위기 극복을 위한 백신 외교 적극 추진 및 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이날 발의한 결의안을 보면 △국회에 '코로나19 백신 확보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 △정부의 쿼드 참여 전향적 검토 △한미 백신 스와프를 비롯한 백신 파트너십 구축 △아시아의 '백신 허브(중심국)'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 등의 내용을 담았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에서는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11일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코로나19 4차 유행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지난 9일 기준 백신 1차 접종률은 7.2%로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10일 0시 기준(9일 접종분)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은 하루 단 3건에 그쳤다”며 “K-방역이라는 정부의 ‘자화자찬’이 민망할 정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실책을 거듭하고 있는 동안 세계 주요국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총성 없는 ‘백신 외교전’을 벌이고 있다”며 “이미 국민의 고통 감내가 한계에 다다른 시점에서, 언제까지 국민에게 기다리라는 말만 할 것인가. 국민에게 ‘희망고문’ 대신 백신 조기 접종으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과 최 의원은 내일 출국해 미국에 1주일가량 머물며 미국 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관계자들과 만나 한-미 백신 스와프를 비롯해 양국의 백신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