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일부 의원들 "탄핵 부정은 법치 부정이자 시대 역행"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더해 ‘탄핵 불복’ 움직임까지 거론하자 여론의 반응이 싸늘하다. 재보선 승리에 취해 국민 여론을 제대로 읽지 못한다는 비판이 당내에서 제기됐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허은아, 하태경 의원 등이 속한 연구 모임 '요즘것들연구소'는 오늘(23일) 입장문을 통해 "탄핵 부정은 법치 부정"이라며 "우리 당의 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보궐선거의 승리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탄핵사태 사과를 비롯해 당내의 혁신을 위한 노력이 국민의 마음에 닿았기 때문"이라며 "탄핵을 부정하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자 이번 보궐선거에서 지지를 보내준 청년과 중도층에 대한 배신"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입장문에는 황보승희, 허은아, 하태경, 임이자, 이양수, 김웅 의원과 이성권, 박민식 전 의원, 김재섭 비대위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이름을 올렸다.

앞서 김재섭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재·보궐 선거 끝난 지 일주일 겨우 지나서 사면론을 꺼내니 주변에서 당신들은 역시나 또 과거로 돌아가려 한다는 쓴소리를 많이 해주셨다"며 "저당(국민의힘)이 좀 먹고 살만한가 보다라는 인상을 주기 너무 좋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권 혹은 대권에 도전하는 인사들이 지지층 결집을 노리는 일종의 정치적 메시지"라면서 "당 전반에 흐르는 정서가 사면 찬성론이 우세한 것은 맞지만, 초선들이나 쇄신을 하려는 의원 중에 사면이 시기상조라는 분들이 분명히 있다"고 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21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오세훈·박형준 시장의 전직 대통령 사면 요청에 대해 "임기 말이 되면 문 대통령도 국민 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낼 때가 올 거고 그때 대통령이 먼저 꺼내게 놔뒀어야지 왜 야당이 먼저 꺼내나. 전술적 실패"라며 "'아, 선거 이기더니 가장 먼저 하는 게 그거냐'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탄핵 불복 움직임에 당내 소장파들이 반발하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오늘 "사면은 사법체계 안에서 대통령이 결단으로 할 고유권한"이라며 "국민의힘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공식적으로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